잔차부속
자전거는 수십개의 부품들이 모여서 완성됩니다.
완성된 제품의 가격이 10만원대(생활자전거)에서 부터
천만원대의(전문가용)까지...
외면하기 쉬운 작은 부품하나의 가격만도
수십만원을 지불 해야만 내맘에 드는 잔차를 갖을수 있는...
이곳에 소개하는 부품은 본인이 여러대의 자전거를 조립하면서 본인이
구입했던 부품을 위주로...
자전거의 가격을 좌우할수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부품은
일본의 SHIMANO 와 미국의 SRAM 이라는 대표적인 회사가 있습니다.
시마노에는 최고급 제품인 XTR 과 XT SLX DEORE...
슬람에는 XX XO X9 X7...
*처음 자전거에 입문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부품명을 간단히 설명 합니다.
1.크랭크/페달을 장착하여 다리의 동력을 전달하는 부분 입니다.
2.변속기/앞쪽과 뒷쪽에 장착되어 앞과 뒤의 기어를 변속하는 용도.
3.체인/앞바퀴는 크랭크에 뒷바퀴에는 스프라켓에 연결되어 동력을 전달하는 용도.
4.스프라켓/뒷바퀴축에 장착되며 체인을 걸어 기어비를 바꿔주는 용도.
5.변속레버/핸들에 죄우측에 장착되며 앞과 뒤의 기어를 바꾸는데 사용됩니다.
6.브레이크/모두 아실겁니다...^^
7.로터/제동장치에 사용되는 부품으로 자동차의 디스크 부분과 동일 합니다.
이외의 부품들은 사진과 함께...
1)잔차 조립에 필요한 여러가지 부품들...
프레임에 이정도의 부품이 합해지면 완성된 잔차가 태어납니다.
*참고로 시마노의 대표 부품인 XTR/XT/SLX/DEORE 의 2014.01 의 갸격을 올려봅니다.
XTR *크랭크/\769.000
*앞변속기/\122.000
*뒤변속기/\270.000
*체인\/66.000
*스프라켓/\360.000
*변속레버(좌.우)/\296.000
*브레이크세트(앞.뒤)/\650.000
*로터세트(앞.뒤)/\186.000 ***합계/\2.719.000원
XT. *크랭크/\322.000
*앞변속기/\55.000
*뒷변속기/\116.000
*체인/\50.000
*스프라켓/\96.000
*변속레버(좌.우)/\167.000
*브레이크세트(앞.뒤)/\344.000
*로터세트(앞.뒤)/\110.000 ***합계/\1.260.000원
SLX * 크랭크/228.000원
*앞변속기/46.000원
*뒷변속기/83.000원
*체인44.000원
*스프라켓/80.000원
*변속레버(앞.뒤)/104.000원
*브레이크세트(앞.뒤)/280.000원
*로터세트/74.000원 ***합계/939.000원
Deore. *크랭크/146.000원
*앞변속기/46.000원
*뒷변속기/81.000원
*체인/41.000원
*스프라켓/65.000원
*변속레버(앞.뒤)101.000원
*브레이크SET/189.000원
*로터SET/50.000원 ***합계/719.000원
이상이 현재 판매중인 시마노의 중요부품의 가격입니다.
후발주자인 sram 의 부품가격은 이보다도 더 사악합니다.ㅠ
가장 상위모델 XX모델의 가격은 시마노의 XTR 의 가격보다 더비싸며
XX 다음 등급인 XO 의 가격이 시마노의 최상급 모델인 XTR 과 거의
비슷하게 설정 되어있을 정도이다.
예를들어 시마노 XTR 부품으로 자전거를 조립하였다면 XTR 부품대금 2.719.000원 이외에
프레임.핸들.핸들그립.스탬.싯포스트.헤드셋.샥.휠.타이어.페달....
최소한 이정도의 부품은 구매하여야 잔차의 모습이 완성 잔차의 가격이 되는거겠죠.
물론 고급의 부품은 당연히 좋고 무게도 가볍겠습니다만...
잃어버린 건강을 되찾겠다고 시작했던 자전거운동...
운동을 함에 있어서도 그 사모으는 성격은 어쩔수 없었습니다.
불과 1~2년 동안 나와 함께 했던 자전거는 무려 20여대쯤...?
맘에 드는 잔차를 만나고나면 이번엔 장르가 다른 잔차가 보이고
장르를 쫓다보면 카본이니 티타늄이니 하는 소재의 궁금증에 또 다른 잔차가 필요했습니다.
누구나 성격의 차이겠지만 본인같이 무차별 사들이는건 정말 무모함 이라 말하고 싶습니다.
잔차가 몇대이든 그잔차가 무엇이든 그건 아무런 문제가 안됩다는 겁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것은 자신의 테크닉과 체력이며 운동을
하고자 하는 의지 라는 겁니다.
본인이 마루타가 되어 걸어온 길이 여러분들께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구동계와 제동계를 제외한 부품가격...
*핸들.\2~30만)
*싯포스트.\2~40만(안장과 몸체의 중간부품)
*안장.\3~40만
*스탬.\3~30만(핸들과 바디를 연결)
*페달.\2~10만
*핸들그립.\1~5만
*샥.\10~150만(핸들 충격완충)
*헤드셋.\2~15만(핸들과 샥 바디를 연결)
*와이어(기어레버를 변속기와 연결하는 부품)
*브레이크 와이어(브레이크 레버와 브레이크 캘리퍼를 연결하며
전용오일을 사용하여 조립함.)
부품은 자신의 라이딩 용도와 경제력을 감안하여 선택하실수 있습니다만...
역시 고가품을 선호하시기 보다는 체력과 테크닉이...
3)안장(싯포스트)의 높낮이를 조절해주는...
4)피직사의 안장.
5)슬램 XO 뒤 드레일러 10단...(뒤쪽의 기어를 변속해줄수있는 부품)
6)시마노 XTR 뒤 드레일러(9단)...
7)앞 뒤 드레일러와 헤드셋...
8)XT 앞 드레일러...(앞쪽의 3단 기어변속을 해결해 주는 부품)
9)XTR 앞 드레일러(3단)...
10)XO 뒤 드레일러...
12)XT 뒤 드레일러와XT 10단 스프라켓...
13)XTR 뒤 드레일러와 XTR 9단 스프라켓...
14)포뮬러 의 RX 브레이크 레버...
15)XT 브레이크 레버...
16)XTR 브레이크 레버...
16)추운겨울이나 우천시에 잔차가 생활이 되신분들이 사용하는...
17)마빅 SL 휠셋
18)사드 월드컵 앞샥.
19)휠셋이 이렇게 파손될수도 있습니다...ㅠ
20)포뮬러사의 RX 레버...
21)구형의 XTR 브레이크레버...
22)XTR 브레이크 레버 와 앞샥을 잠그고 풀수있게하는 리모트...
23)부품의 상태인 포뮬러 RX
24)XT 브레이크...(앞)캘리퍼
25)XTR 브레이크...(앞)캘리퍼.
26)포뮬러 브레이크...(앞)
27)XT 브레이크...(뒤)캘리퍼
28)XTR 브레이크...(뒤)
29)포뮬러 브레이크...(뒤)
애교로...이놈의 이름은 햇살...(양재시민의숲)
30)DT 스위스의 앞샥
31)파란색 자이언트의 잔차에 사용하려고 구한 시드샥...
32)RP23 리어샥...
33)DT스위스 의 앞샥...
34)캐넌데일의 외다리 카본샥...
35)설명이 따로 필요치 않는 FOX 가변샥 ...
XO 뒷기어레버
XO 앞 기어레버
36)미국 슬램사 에서 판매하는 기어 레버 입니다.(XO/XX)
앞쪽레버는 XO(참고로 슬람사의 라인업중 XX 가 가장 상위모델
이지만 XX 에는 앞쪽은 3단레버는
생산되지 않는다.) 뒤쪽 레버는 XX(10단) 입니다.
37)"스템" 자전거를 각자의 체형에 맞추려면 서로 각도와 길이도 서로 다르게 사용해야...
ㅋㅋㅋ...
38)시마노 XT 뒤 드레일러 입니다.
39)SID의 상위모델 월드컵 샥 입니다.
40)여러종류의 안장...
41)ㅋㅋㅋ..
42)카본의 소재로 생산된 BB30 미국 FSA 사의 크랑크 입니다.
홀로그램 크랭크를 대신하여 캐넌데일 러쉬팀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43)XT 크랭크.
44)가장 아꼇던 시마노 XTR 크랑크(185mm)와 미국의 포뮬러 R1 브레이크...^^
45)36/22T의 크랑크.
46)구형의 XT 크랑크와 크릭 페달들...
47)크랭크 부라더스 회사에서 생산하고 홀로그램 이름으로
캐넌데일에 납품한 크랭크 입니다.
카본의 소재는 아니지만 상당히 경량이며 주로 프로 선수들이 사용하는...
캐넌데일 러쉬팀 잔차에 달렸던 순정의 크랭크 였지만 본인의 체력에는 버거워
몇차례 사용해 보지도 못했던 아픈 기억의...
48)크릭 페달 입니다.
49)잔차를 여러대 조립하다보면 누구나 이정도의 부품들은 집안에 돌아다니실듯...ㅠ
50)2009년 마빅사의 SLR 입니다.
51)마빅사의 보급형 휠셋 319
52)미국 마빅 SL ...2008년쯤의 모델입니다만...
개인적으로 색상 디자인 모두가 가장 마음에 드는 모델 입니다.
53)모나키라는 브랜드의 휠셋입니다. 대만에서 생산된 올카본으로 만들어진...
54)자바 라는 브랜드의 휠셋(보급형)과 약간의 부품들 입니다.
55)시마노사의 XT 휠셋과 타이어의 완성품 입니다.
56)"로터" 라고 불리는 자전거의 브레이크 부속 입니다.(뒤)
57)타이어...
잔차 프레임
1)자이언트(대만)
2)록키마운틴(캐나다)
3)록키마운틴(캐나다)
4)휠러(독일) 티타늄바디
5)제이미스(미국)/알미늄 바디에 스윙암은 카본을 접목...
7)어떻게 세워놓다보니 프레임의 높이 순서가 되었네요...ㅠ.
핸들이 높다는뜻은 후런트샥(자동차의 쇼바)의 높이가 길다는 뜻이지요.
자전거는 앞샥의 높이에 따라 잔차의 장르가 결정됩니다.(알아두면 좋은상식...ㅋ)
1)(80~100mm. XC)
2)(120~140mm. Trail)
3)(160~180mm all Mountain)
4)(160~180mm Free riding)
5)(200~240mm Downhill)
밑의 자전거 그림을 자세히 보시면 이해가 빠를듯 합니다...^^
1)요게 주위에서 흔히 접하는 MTB 라는 잔차... (80~100mm. XC)
2)(120~140mm. Trail)
3)(160~180mm all Mountain)
4)(160~180mm Free riding)
5)(200~240mm Downh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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